목차

    반응형

    커피에는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현대인의 회사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은 알칼로이드의 하나인데요. 쓴맛이 있는 무색의 고체로, 커피의 열매나 잎, 카카오와 차 따위의 잎에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흥분제ㆍ이뇨제ㆍ강심제 따위에 쓰나 많이 사용하면 중독 증세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학식은 C8H10N4O2입니다.

    카페인은 흥분제등 각성시키는데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많은 회사원들이 하루에 매일 마실정도로 자주 접하게 되는 음료입니다.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이 잘 맞지 않는 사람이라면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에너지 음료나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지나친 감각중추 자극으로 이어져 심박수를 올리면서, 두근거림이나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카페인의 이뇨 작용은 소변량을 증가시켜 신장에 부담을 주며, 소변 배출량을 늘려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을 장기간 과잉 섭취하면 불면증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등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교감신경이 예민해 카페인 부작용이 일반인보다 더 크기 때문에 고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고 ▲가슴 두근거림 ▲신경과민 ▲근육 떨림 ▲두통 ▲빠른 심장박동 등 카페인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효능

    하루 카페인 섭취 권고량에 맞춰 커피를 마신다면 효도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시하는 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섭취 권고량은 400mg인데요. 아메라카노 한잔에는 대략 150mg의 카페인이 있어서 2잔 이상 먹는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커피를 마시면 커피에 든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해 기분을 좋게 하거나 인지능력과 운동 수행 능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각성 효과도 카페인이 졸음을 일으키는 아데노신 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신경을 자극해 일시적으로 암기력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블랙커피는 칼로리가 낮으며,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식욕을 다소 억제해서라고 합니다. 또 산미가 있는 커피의 클로로겐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억제, 항산화, 항암 효과를 발휘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습니다.

     

    무엇이든 많이 섭취하는 것이 문제인데요. 카페인 역시 적당히 마신다면 몸에 좋은 효과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복에는 마시지 않는게 좋다고 하니 식사후에 꼭 마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