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응형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보통 배고픔의 신호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인데도 시도 때도 없이 ‘꼬르륵’ 소리가 나 민망해질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특정 생활습관이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꼬르륵 소리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음항진증

    식사후 위장에서 소리가 들리는 것은 연동운동, 즉 평활근이 수축하여 음식을 소장과 결장으로 밀어내는 소리입니다. 바로 음식과 액체가 공기와 함께 혼합되어 소화관을 통해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인데요. 이는 아주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다만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스트레스는 배에서 꼬르륵 소리를 내는 원인이 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지방함량이 높거나 알코올이 많이 포함된 식사를 한경우 위장에서 소리가 나고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배탈이 나는 경우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들을수 있으며, 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흔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서도 이와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위장의 연동 운동이 잘되지 않아 생기는 ‘장음항진증(長音亢進症)'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음항진증은 일반적으로 장에 공기가 많이 찼을 때 흔히 나타납니다.

     

    • ▲말을 많이 하거나
    •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 ▲흡연을 하거나
    • ▲껌 또는 사탕을 즐기고
    • ▲흡연할 때

     

    이때는 보통 때보다 입으로 공기를 더 많이 들이마셔 공기가 장까지 전달되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기 쉽습니다.

     

    가스를 많이 만들어내는 음식을 먹었을 때도 마찬지입니다.

     

    대표적으로 ▲유제품 ▲통곡물 ▲밀가루 ▲양파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다.

     

    장음한진증 예방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나, 생활속에 습관을 변경해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맵고 짠 음식과 가스가 많이 들어있는 탄산음료를 피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수시로 조금씩 먹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등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음식을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해소하기 위해서 노력해야합니다.

     

    + Recent posts